롯데하이마트, 매장서 음악 틀다가 '9억원대 혼쭐'
롯데하이마트, 매장서 음악 틀다가 '9억원대 혼쭐'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6.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하이마트가 전국 매장에서 6년 간 무단으로 음악을 사용하다가 9억원대의 공연사용료를 물게 됐다.

대법원 3(주심 박보영 대법관)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롯데하이마트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롯데하이마트는 94380만 원을 배상하라며 원고 승소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재판 쟁점은 3000이하의 롯데하이마트 매장에서 재생한 음원도 공연사용료를 내야 하는지 여부였다. 저작권법 제105조에는 영업점 면적 3000이상 대형마트 등에서 음원을 재생할 경우 내는 공연사용료 기준만 담고 있다.

재판부는 현행 규정은 저작권 위탁관리업자가 저작물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사용료를 지급받을 때 적용하는 규정일 뿐이라며 위 규정에 (3000미만 매장의) 사용료 기준이 없다 해도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협회는 롯데하이마트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250여개 매장에서 협회 소속 저작권자들의 음악을 무단으로 사용했다며 소송을 냈다. 롯데하이마트는 매장 음악 서비스 제공 업체에 이용료를 내고 음악 서비스를 이용했지만 저작권협회에는 따로 돈을 내지 않았다.

1심은 롯데하이마트 매장에 적용할 수 있는 공연사용료의 근거가 없어 공연권 침해로 인한 손해가 발생했다고 볼 수 없다며 롯데하이마트의 손을 들어 줬다.

하지만 2심은 공연사용료 근거가 없더라도 손해배상 청구소송이 금지된 것은 아니고 롯데하이마트가 사용한 음반이 공연권을 제한하는 시중에 판매할 목적으로 제작된 음반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롯데하이마트의 공연권 침해를 인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