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신격호 총괄회장 '계열사 자료 허위제출' 혐의 고발
공정위, 신격호 총괄회장 '계열사 자료 허위제출' 혐의 고발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6.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을 검찰에 고발하는 안을 확정했다.

21일 공정위는 기업집단 롯데 동일인(신 총괄회장)의 지정자료 허위제출 행위에 대해 고발을 결정하고, 롯데 소속 11개사의 해외계열사 관련 허위공시에 대해서는 과태료 57300만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지배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계열사 자료를 누락하고 특수관계에 있는 회사를 '기타주주'로 신고하는 등 공정위에 허위자료를 제출한 혐의다.

롯데는 20122015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대기업집단) 자료를 공정위에 제출하는 과정에서 유니플렉스, 유기개발, 유원실업, 유기인터내셔널 등 4개 미편입 계열회사를 누락했다. 유한회사인 이들 4개사는 신 총괄회장의 딸 신유미 씨가 2대 주주인 회사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신 총괄회장이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유니플렉스, 유기개발 등에 각각 200억원과 202억원의 자금을 직접 대여한 것, 딸 신 씨가 대표이사 면접에 참여하고 업무보고를 직접 받은 점 등 구체적인 근거도 제시했다.

이에 롯데 측은 행정소송을 제기하고 편입조치에 대한 집행정지를 신청했다. 법원은 롯데 측의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해 현재 공정위의 편입의제 처분은 일시 정지된 상태다.

롯데는 또 광윤사 등 16개 해외계열사가 소유한 국내 11개 소속회사의 지분을 '동일인(총수)관련자'가 아닌 '기타주주'로 허위 기재·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스위스에 설립한 페이퍼컴퍼니인 로베스트(LOVEST.A.G.)가 보유한 롯데정보통신(10.5%)·롯데물산(6.9%) 지분은 신 총괄회장이 신탁한 것으로 확인됐다.

호텔롯데 등 롯데 소속 11개사가 기업집단 현황·비상장사공시, 주식소유현황 신고에서 16개 해외계열사를 '기타주주'로 허위신고한 것에 대해서는 각각 과태료 57300만원과 경고 처분이 내려졌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 같은 상황이 또 다시 발생한다면 앞으로 동일인에게 해외계열사 현황 공시 의무를 부과하고 기업집단 지정자료 허위제출 행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등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 측은 "롯데는 공정위 조사에 성실히 협조해왔으며 이번 심판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라면서 "다만 미편입계열사 허위자료 제출 부분과 과태료 부과 건에 대해서는 법리적 이견이 있어 소송이 진행 중이며 이 과정에서 소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 총괄회장은 허위자료 제출로 2005, 2011, 2012년 세 차례 공정위의 제재를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