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SK하이닉스 등 한미일 연합 우선협상자 선정
도시바, SK하이닉스 등 한미일 연합 우선협상자 선정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7.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바 메모리 우선협상자로 '한·미·일 3국연합' 컨소시엄

도시바가 반도체 메모리 자회사인 도시바메모리 매각 우선협상자로 한국 SK하이닉스를 포함한 한미일 연합을 선정했다.

도시바는 21(현지시간) 열린 이사회에서 해당 내용을 결의했으며 향후 한미일 연합과 개별 협상에 들어가 구체적인 매각 조건을 결정할 계획이다.

연합은 도시바가 요구하는 2조 엔(205618억 원)의 인수 금액을 제시했다. 이 컨소시엄에는 미국 사모펀드 베인캐피털을 비롯해 일본 민관펀드인 산업혁신기구와 국책은행인 일본정책투자은행, 한국의 SK하이닉스가 참여했다. 일본 정부가 자국 세력이 참여하는 한미일 연합을 선호하고 있는 점이 결정에 중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SK하이닉스는 독점금지법 심사 통과를 고려해 출자가 아닌 융자 형태로 참여한다.

도시바는 성명을 통해 “(한미일 연합) 컨소시엄이 가치 측면에서나 임직원 고용승계, 민감한 기술 일본 유지 면에서 가장 좋은 제안을 내놨다고 밝혔다.

도시바는 오는 28일 매각 협상에 최종합의하며 내년 3월 말까지 매각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인수전에서 승리하게 되면 도시바와의 협업 기회가 열릴 전망이다. 폐쇄적인 반도체 시장에서 경쟁사보다는 관계를 맺고 있는 곳과 사업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는 하이닉스에 도움이 되고 반도체 고객들에게 절대로 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일을 추진하겠다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발언과도 일치한다.

다만 일본 내 욧카이치 낸드 설비를 공동으로 운영하는 웨스턴디지털(WD)이 독점 협상권을 요구하며 국제중재재판소 및 미국 법원에 매각 중단 소송을 제기한 점은 변수로 남아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