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고객 참여 부하차단 제도’ 시행 4달 만에 650MW 고객 확보
한전, ‘고객 참여 부하차단 제도’ 시행 4달 만에 650MW 고객 확보
  • 허홍국 기자
  • 승인 2024.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본사 사진 © 한전
한전 본사 사진 © 한전

[한국증권신문_허홍국 기자] 한국전력은 26일 ‘고객 참여 부하차단 제도’ 시행 4달 만에 약 650MW(메가와트) 고객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고객 참여 부하차단 제도는 전력계통 고장 시 주파수 하락 등 불안정한 계통을 신속하게 회복시키기 위해 한전과 사전 계약된 고객의 부하를 즉시 차단해 계통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제도로 올해 4월 도입됐다.

이 제도 도입 시행 후 현재까지 44호, 총 650MW 규모의 고객을 확보해 광역정전 예방 및 발전제약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

해당 제도 가입 고객 주요 업종은 제지·철강·2차전지 등이며 이 가운데 제지 업종 제도 가입률은 약 82%로 타 업종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이는 정전 시 피해 규모가 비교적 작기 때문이다.

제도 가입 대상은 154kV(킬로볼트) 이하 전용선로 이용 대용량 고객으로, 부하차단 시 지급되 는 동작 보상금 규모가 크고 차단 지속시간이 약 10분 정도로 짧아 고객 유인책으로 작용되고 있다.

보상으로는 계약기간 1년 내 감축기준용량에 따라 연 1회 지급하는 운영보상금(1320원/㎾-1년)과 실제 부하차단 시 감축실적용량에 따라 지급하는 동작보상금(9만8400원/㎾-1회)이 주어지고 있다.

현재 다수 고객들이 추가로 제도 가입을 검토 중이며 한전은 안전, 환경, 고객 부하특성 등 계통 기여도를 고려해 본 제도에 적합한 고객과 계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74길 20 (맨하탄21리빙텔) 8층 821호
  • 대표전화 : 02-6956-9902
  • 팩스 : 02-2231-7685
  • 명칭 : 한국미디어서비스 주식회사
  • 제호 : 한국증권
  • 등록번호 : 주간신문 서울 다 10756, 인터넷신문 서울 아 51950
  • 등록일 : 2013-12-04
  • 발행일 : 2013-12-04
  • 발행인 : 조나단
  • 편집인 : 조나단
  •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경호
  • 파인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5 한국증권.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002@ksdaily.co.kr
ND소프트